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흰 옷에 묻은 얼룩 : 자국/지우는 방법

by 니아27 2024. 2. 23.
728x90
반응형

흰 옷에 틘 음식 자국 어떻게 지우지?

1.흰 옷

2.얼룩이 생기는 원인 등

3.대체적인 지우는 방법

 

.

.

.

 

1.흰 옷

꼭 신경써서 꾸미고 나갔을 때, 중요한 미팅이 있는 날, 바쁘고 정신없는 하루일 땐 흰 옷을 입고 있더랬죠. 음식이든 볼펜이든 묻으면 안 그래도 하애서 티도 잘 나는데 지우기도 힘든 흰 옷에 얼룩 자국. 어떤 자국은 빠르게 화장실로 달려가 세면대에서 얼룩진 부위만 문지르면 어떻게 해결되기도 하지만 어떤 자국은 씻고 씻어도 미묘하게 그 색깔이 옷에 남아 나 여기에 뭐 흘렸었소~하고 흔적을 남기는 얼룩들이 있죠.

 

밖에 있거나 집에서 금방 나가야 하는데 갑작기 얼룩이 묻는 등의 상황이 생기면 정말 당황스럽죠. 급하게 갈아입고 외출에서 돌아와도 하필 이런 얼룩들은 잘 지워지지도 않는다는 점이 우리를 곤란하게 하는데요. 가장 좋은 건 옷에 뭔가 묻지 않게 조심하는 것이겠지만 어떻게 얼룩을 묻히고 싶어서 묻히는 것도 아니고 현실적이진 않죠? 오늘은 얼룩이 생기는 다양한 원인들에 대해 알아보고 얼룩을 지울 수 있는 방법을 몇 가지 알아보려 합니다.

 

 

2.얼룩이 생기는 원인 등

얼룩이 생기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흔하게는 음식물을 흘리거나 조리 중 음식이 튀어서 생길 수 있으며, 여름이나 더운 환경에서는 땀으로 인해 목 주변, 겨드랑이 부위가 노랗게 변하는 황변 현상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기름이나 화장품 등 오일 종류의 물질이 묻을 수도 있으며 음식 중에서도 커피나 과일 등 펜과 같이 색소가 있는 물질이 묻기도 합니다. 여성분들의 경우 빈번히 혈액이 묻어 착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드물게 흙, 모래, 먼지 등이 묻어 얼룩이 생기거나 실내 습기와 먼지로 인해 보관해 둔 옷장의 옷들에 곰팡이로 인한 얼룩이 생기기도 합니다. 생활 속에서 다양한 이유로 생기는 얼룩들은 특정 물질이 표면에 묻고 스며들어 생기는 것으로 그 종류에 따라 지우는 방법도 조금씩 달라지게 됩니다. 심하지 않은 얼룩이라면 물질이 묻은 즉시 물로 헹구고 이후 세탁을 돌린다면 자국이 남지 않지만 얼룩을 방치하거나 섬유와 물질이 이미 결착한 경우 지우기 힘들어지는데요.

 


3.대체적인 지우는 방법

얼룩에 따라 지우는 방법과 대체적인 얼룩 지우는 방법을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름철 땀, 피지 등에 의해 옷이 누렇게 황변한 경우 세탁을 주기적으로 하지 않거나 알칼리 성분이 부족한 세제를 사용할 경우 생길 수 있는데요. 이 경우 40~50도의 물에 표백제와 함께 30분 정도 담가두고 얼룩이 심한 부분은 부드럽게 비벼 주는 방법으로 얼룩을 없앨 수 있습니다. 이외 레몬, 소금을 넣고 삶거나 클렌징 오일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흰 옷의 가장 큰 적인 김치국물! 김치국물이 묻었을 경우 바로 따듯한 물에 씻어 수용성 얼룩을 최대한 제거해주신 뒤 캡산틴의 색소 침착을 막기 위해 산소계 표백제를 사용해 산화 현상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합니다. 표백제를 사용하는 경우 세탁물의 종류 미 특정 세제 전용 의류인지 확인 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땀자국을 지울 때와 마찬가지로 물 2L에 1~2큰술을 녹여주시고 오염 정도에 따라 의류를 담가둔 뒤 세탁기를 사용합니다.

 

현대인의 3대 필수 영양분(?) 알코올, 니코틴, 카페인 그 중 하나를 담당하는 커피를 흘렸을 경우 시간이 지날수록 색소가 옷에 침착됨으로 빠른 시간 내에 미지근한 물로 손으로 문질러 자국을 최대한 없애줍니다. 세탁이 불가한 경우 손 세정제나 비누를 사용해 가볍게 세탁한 뒤 이러고도 남은 자국의 경우 베이킹소다나 과탄산소다 없을 경우 식초물을 사용해 자국이 있는 부위를 10분 이상 담아둔 뒤 비벼서 세척하고 세탁기를 사용합니다.

 

대부분의 얼룩들은 수용성이 아닌 물질의 색소 침착으로 인해 생기게 되는데 이 경우 대체적으로 베이킹소다와 식초, 과탄산소다, 치약, 중성 세제를 사용할 경우 쉽게 지울 수 있습니다. 볼펜 자국이의 경우 대부분 알코올에 약해 소독솜으로 지우면 금방 자국이 사라지기도 합니다. 아끼는 옷에 얼룩이 생기면 그날 하루가 속상한 마음으로 가득 차버리는데요. 얼룩과 함께 마음도 깨끗이 씻어버리고 즐거운 하루를 즐겨보세요.

 

.

.

.

 

얼룩덜룩 자국 지우는 방법 한번씩 읽어보셔요:D

 

 

인형 손빨래 : 인형키링/작은인형/가방

가방에 달고 다니는 인형 키링 손빨래하기 1.인형 열쇠고리 2.준비물 3.세탁과정 4.주의사항 . . . 1.인형 열쇠고리 옛날이나 지금이나 인기인 포켓몬스터, 산리오 시리즈 등 다양한 캐릭터들로 나

nia27.tistory.com

 

 

침대시트 관리 : 이불/요/베개커버 세탁주기

매일 몸에 닿는 침구류 어떻게 관리하고 언제 세탁하지? 1.침구류 관리의 중요성 2.세탁주기 3.침구류 관리 4.추가팁 . . . 1.침구류 관리의 중요성 잠에 드는 게 쉬운 사람이 있을 순 있겠지만 잠에

nia27.tistory.com

728x90
반응형